빛의 일치에는 하느님 뜻의 일치와 하느님 의지(volition)의 승리의 일치와, 천사와 성인들과는 하느님 뜻의 일치와 단일한 일치를 이루어 주시고, 하느님 뜻 안에서 사는 피조물 영혼과도 일치를 이루어주십니다.
빛의 일치는, 상상으로 아주 거대한 우주에 꽉 찬 빛이 하나로 통합하는 것, 통합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통합을 이루는 거대한 힘이 빛의 일치의 힘입니다. 빛의 일치에는 하느님의 뜻이 하나로 통합한 것과 하느님 의지의 승리가 하나로 통합한 것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사와 성인들과는 하느님 뜻의 일치와 단일한 일치를 이루어 주시고, 하느님 뜻 안에서 사는 피조물 영혼도 하느님의 뜻과 일치를 이루어주십니다.
그런데 이 모든 일치는 영원한 빛의 일치의 힘으로 이루어집니다. 하느님은 자신의 힘으로 모든 천사와 성인들과 단일한 일치를 이루어 주시고, 하느님 뜻 안에 사는 영혼들과 단일한 행위를 하여 주십니다. 피조물 영혼들은 그를 휩싸고 있는 빛의 일치의 힘에 의하여 하느님과 단일행위를 합니다.이 모두가 으뜸가는 기적인 것입니다
이 못난 작은이가 빛의 일치의 힘을 받으면서, 느끼는 것은 이 힘을 소유하게 된다면, 창조주 하느님과 단일 행위를 하여 주시니 으뜸가는 기적의 은총입니다.
천상의 책 제20권 27장 1926년 11월 20일
1. 늘 하는 방식대로 모든 피조물 사이를 순례하면서 그들 안에서 활동하시는 지고하신 뜻의 행위를 따라가고 있었다. 그러는 동안, 언제나 사랑하올 예수님께서 그 각 조물을 통하여 내게 이렇게 말씀하시는 소리가 들렸다.
2. “누가 내 사랑을 부르고 있느냐? 내 사랑이 그의 사랑 안으로 내려가든지, 그의 사랑이 내 사랑의 안으로 올라오든지 하여 서로 함께 녹아 오직 하나의 사랑을 이루려고, 또 내 사랑에게 활동 영역을 제공하려고, 그리하여 영혼 안에 그 사랑의 작은 새 바다를 일으키려고 내 사랑을 부르고 있는 자가 누구냐?
내 사랑은 (그에게서) 배출구와 활동 영역을 받은 까닭에 승리감과 축제 기분에 젖어 있다.”
16. 그러니 자녀들이 그의 부성적인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 보일 때, 그리하여 자녀들에 대한 사랑으로 불타는 가슴에 그들을 부둥켜안을 때, 오직 그때에만 그는 만족을 느낀다.
그런데, 아, 우리의 천상 아버지는 여느 아버지들보다 얼마나 더 자녀들을 그리워하며 탄식하시고 애타게 기다리시며 미친 사람같이 절규하시는지!
하느님은 피조물 사람들을 이처럼 지극히 사랑하십니다. 그러므로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주십니다. 빛의 일치의 힘을 주시어 하느님과 단일행위를 하게 하여 주시는 것은 분명 으뜸가는 기적입니다. 그 기적의 힘을 하느님 뜻 안에서 사는 영혼들에게 주십니다. 이처럼 큰 지극하신 사랑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