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의 주역 아이돌 그룹의 비결은?
소녀시대, 동방신기, 카라 등 아이돌 그룹의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을 TV를 통해서 보는 즐거움에 푹 빠져있다. 춤의 중요성을 새삼 알게 되었고, 한국에서 이렇게 노래리듬과 잘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춤을 만들어 내고 있는 안무가들의 실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한류열풍의 주역들이 배우에서 가수로 옮겨가고 있다. 그 공신들은 가수, 작사자, 작곡가, 안무가들이다. 나는 안무가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그에 대한 지식이 없다.
다만 안무가들의 창작 능력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나오는 것일까? 상상을 해보면 선진국의
유명한 보컬그룹의 춤을 분석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일 것이다. 분석은 문명의 이기들을 이용하여 가능하다. 그러나 분석한 자료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미하는 창작은 쉽지가 않다. 그런데 이 분야의 경력이 짧은 우리나라의 안무가들이 우수한 창작품을 내놓으니 놀라운 일이다.
호세실바의 마인드 컨트롤을 배워 명상을 오랫동안 실천하면서 알게 된 것은, 예술가들은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안무가들은 이런 창작능력을 잠재의식 속에 지니고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유전인자에 탁월한 창작능력이 저장되어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구촌 1등 문화국가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기대를 해본다.
지금은 협력의 시대다. 과거에는 작사 작곡 노래를 혼자 해서도 유명한 가수가 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싱글 가수보다는 그룹가수들이 사랑을 받는 시대가 되었다. 사랑받는 그룹가수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역할 분담을 나누어 맡아 최고의 조화를 이루는 팀웍이 성공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각자의 역할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해야 되고 그 능력들이 조화를 이루어 더 높은 경지로 승화시켜야 성공작이 탄생한다.
불교의 반야바라밀다심경으로 예술가의 창작과정을 풀이 해 보려한다.
觀自在菩薩 行 深般若波羅密多時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 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호세실바의 마인드 컨트롤은 오온인 색,수,상,행,식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색은 내가 본 아름 다운 경치를, 수는 22도 각도 상에 만든 창(전두엽)에 떠올리고, 상은 상상(想像)을 한다는 의미다. 선명하게 떠오른다고 말하기는 어렵고 어렴풋이 떠오른다. 매일 매일 반복을 하면 할수록 그 아름다운 경치 중에 내가 가장 감명을 받았던 장면이 비교적 선명하게 떠오른다고 말 할 수 있다. 행은 반복해서 행한다는 것이다. 식은 이런 반복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는 것으로 나는 해석한다
이 단계는 명상의 초입단계이고 그 다음이 명상의 본 단계인데, 본 단계는 문제해결의 단계로, 깊이 몰입하여 잠재의식에서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반복하여 실행하고 있다. 이렇게 명상을 자주 하면 확실히 예술적인 안목이 열린다.
그런데 작곡가 안무가 작사가 가수 등이 이런 명상을 실천하는 분들이 아니다. 잠재의식에 예술적인 능력이 있어서 집중하고 몰입하여 노력하면 그 능력이 발현되어 공감을 받는 아름다운 창작품이 만들어 지는 것이라고 여겨진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통일 신라, 고려시대 오랜 기간 동안 불교국가였다. 이조시대는 유교국가였지만 명상이 선행되는 주역을 발전시켜 토정비결, 정역을 만들어 낸 나라였다. 태극기가 주역이 모체다. 지금도 불교신자가 많다. 불교는 명상을 하여 깨달음을 얻는 종교다. 명상은 필수다. 명상을 많이 하여온 민족이다. 명상으로 만들어진 유전자를 많이 보유한 민족이다.
명상을 많이 하는 장소는 절이며 절은 깊은 산속에 있다. 우리나라 산의 특징은 화강암 암반이 많고 소나무가 많다. 이런 곳에서 명상을 한 민족이 다른 민족 예를 든다면 불교국가인 일본보다 앞서는 이유는 어디에서 찾을까? 화강암의 자기장과 소나무의 피톤치드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신선한 피톤치드는 뇌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명상은 우뇌를 많이 사용한다. 우뇌 분야인 문화 스포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위 반야심경의 색성향미촉법(色聲香味觸法)은 인간의 즐거움을 분류해 놓은 것으로,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보는 즐거움과 아름다운 사물과 경치를 만들어 내는 즐거움, 아름다운 다양하고 조화로운 소리, 노래를 듣는 즐거움과 그 소리와 노래를 만들어 내는 즐거움, 대자연이 만들어내는 감칠맛 나는 다양한 향기를 맡는 즐거움과 다양한 향기를 만들어 내는 즐거움, 대자연이 창조하는 각종 먹을거리들의 자연그대로 또는 인공적으로 가공한 맛있는 다양한 음식을 먹는 즐거움과 그 음식을 만들어 내는 즐거움, 아름다운 선남선녀의 율동적인 신체적 접촉의 즐거움과 그 신체적 접촉의 아름다운 율동을 보는 즐거움, 진리를 깨닫는 즐거움(法悅) 6가지를 석가모니는 열거하였다.
나는 한 가지가 빠졌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무(舞)다. 다양한 아름다운 춤을 추는 즐거움, 그 춤추는 것을 바라보는 즐거움이다. 무(舞)에는 율동(律動)의 즐거움도 포함된다.
아이돌그룹은 생기발랄하고 청순(淸純)한 예쁜 얼굴, 9.2등신의 늘씬한 몸매, 화려한 무대조명, 의상, 분장(이들은 色)과 노래 소리, 악기반주 소리(이들은 聲), 아름답고 역동적인 춤(舞)들이 조화를 이룬 종합예술을 보여주고 있다. 과장된 표현일 수 있지만, 아름다움을 종합적으로 관객에게 보여주어, 관객이 무아지경에서 아름다움에 탄사를 연발하며 즐거움에 푹 빠져 버리는, 최고의 종합예술이 바로 이것이라는 진리를 깨닫는 즐거움까지 맛보는 것이다(法悅).
나는 피겨스케이팅 중에서 남녀 한 쌍이 펼쳐내는 페어(pair)와 아이스댄싱을 최고의 아름다운 스포츠라고 생각한다. 8등신의 미남 미녀, 화려한 빙상위의 조명, 의상, 분장, 감미로운 배경음악 속에서, 남녀한 쌍이 신체적으로 접촉한 상태에서 창조해 내는 다양한 몸동작과 스피디하고 다이나믹한 율동은 인간이 표현할 수 있는 최고로 아름다운 스포츠다. 아이돌그룹이 색성무(色聲舞)의 종합예술이라면 페어(pair)와 아이스댄싱은 색성촉무(色聲觸舞)의 종합예술이다.
'지식의 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철 경로석 에치켓 (0) | 2011.03.15 |
---|---|
◆은근과 끈기 (0) | 2011.02.27 |
◆백마강의 대변신은 4대강개발 필요성의 산 증거 (0) | 2010.11.01 |
꽃 사진 촬영 이야기 - 2009년 3월에 쓴글 (0) | 2010.09.23 |
오은선 대장처럼 위대한 대한민국 여성들이 앞으로도 계속 등장한다. (0) | 2010.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