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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방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의 시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의 시간들

(루이사 피카레타 “하느님 뜻의 작은 딸” 지음 가톨릭출판사)

 

제1시간 오후 5시 - 6시 지극히 거룩하신 어머니께 작별 인사를 하신 예수님

제2시간 저녁 6시 - 7시 지극히 거룩하신 어머니와 헤어져 최후 만찬의 다락방으로 가신 예수님

제3시간 저녁 7시 - 8시 모세의 율법에 따른 만찬

제4시간 저녁 8시 - 9시 성체성사 제정의 만찬

 

게쎄마니의 고뇌 - 세 시간

제5시간 저녁 9시 - 10시 게쎄마니의 고뇌 첫째 시간

제6시간 저녁 10시 - 11시 게쎄마니의 고뇌 둘째 시간

제7시간 저녁 11시 - 12시 게쎄마니의 고뇌 셋째 시간

제8시간 밤 12시 - 1시 체포되신 예수님

제9시간 오전 1시 - 2시 떼밀려 바위에 부딪히며 키드론 개울에 빠지신 예수님

제10시간 오전 2시 - 3시 한나스 앞에 끌려가신 예수님

제11시간 오전 3 - 4시 가야파 앞에 끌려가신 예수님

제12시간 오전 4시 - 5시 병사들 가운데 계신 예수님

제13시간 오전 5시 - 6시 감옥에 갇히신 예수님

제14시간 오전 6시 - 7시 가야파 앞에 다시 끌려가셨다가 빌라도에게 압송되신 예 수님

제15시간 오전 7시 - 8시 빌라도 앞에 끌려가시고 이어서 헤로데에게 넘겨지신 예 수님

제16시간 오전 8시 - 9시 다시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예수님을 두고 바라빠를 택한 유다인들, 매 맞으신 예수님

제17시간 오전 9시 - 10시 가시관을 쓰신 예수님 “보시오, 이 사람이오”(Ecce Homo) 사형 선고를 받으신 예수님

제18시간 오전 10시 - 11시 십자가를 지고 갈바리아를 오르시어 거기에서 옷 벗김 을 당하신 예수님

 예수님께 다시 가시관이 씌워지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다.

 예수님께서 갈바리아를 오르시다.

 첫 번째 넘어지심

 예수님께서 복되신 어머니를 만나시다.

 두 번째 넘어지심

 예수님의 어깨에 난 깊은 상처

 키레네 사람이 예수님의 십자가를 함께 지다.

 베로니카가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 드리다.

 예수님께서 경건한 여인들을 위로하시다.

 세 번째 넘어지심

 옷 벗김과 세 번째로 가시관 씌움을 당하신 예수님

제19시간 오전 11시 - 12시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세 번째 가시관

 십자가에 못 박히심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하느님의 의노를 풀기 위한 기도

제20시간 낮 12시 - 1시 십자가의 고뇌 첫째 시간

제21시간 오후 1시 - 2시 십자가의 고뇌 둘째 시간

제22시간 오후 2시 - 3시 십자가의 고뇌 셋째 시간

제23시간 오후 3시 - 4시 돌아가신 후 창에 찔리시고 십자가에서 내려지신 예수님

 십자가에서 내려지신 예수님

제24시간 오후 4시 - 5시 무덤에 묻히신 예수님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비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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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사 피카레타 소개 요약을 보시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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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순절 ( 출처 : 가톨릭대사전) 한자 四旬節 라틴어 Quadragesima 영어 Lent 파스카의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설정된 40일간의 기간을 말한다. 사순절이 되면 신자들은 이미 받은 세례를 다시 생각하고 참회행위를 통해서 빠스카의 신비체험을 준비한다. 이 시기는 재[灰]의 수요일부터 주의 만찬미사 전까지 계속되며 사순절 시작부터 부활 전야제까지의 미사에서는 알렐루야를 하지 않는다. 사순절이 시작하는 수요일은 온 세계에서 단식일(斷食日)로 지내며 머리에 재를 얹는다. 이 시기의 주일은 사순 제1, 2, 3, 4, 5주일이라 부르고, 성주간(聖週間)이 시작되는 제6주일은 '주의 수난 성지주일'이라고 부른다. 성주간은 메시아로서의 주님의 예루살렘 입성으로 시작해서 주님의 수난을 기념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성주간의 목요일 아침에는 주교가 사제단과 미사를 공동집전 하면서 성유(聖油)를 축성한다.

 

초대 교회시대에서 3세기초까지는 기한을 정하지 않고 부활절전 2-3일간 예수의 수난을 기억하였으나 니체아 공의회(325년) 이후 40일로 기간을 정하였다. 그레고리오 교황시절부터 재의 수요일이 사순절의 시작일로 정착되었다. 40이라는 숫자는 그리스도가 공생활을 시작하기 전 광야에서 40일간 단식하며 기도했던 사실에서 유래된 숫자다. 이외에도 구약성서에서도 40이라는 숫자가 자주 등장한다. 노아의 홍수기간, 모세가 십계를 받기 전 단식기간, 히브리인들이 이집트에서 탈출한 후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 방랑기간, 호렙 산에서 엘리아가 기도하던 기간 등은 모두 40이라는 숫자와 연결되어 있다.

 

사순절기간 동안의 전례는 우선 사제의 제의(祭衣)의 빛깔이 보라색으로 바뀌고, '알렐루야'와 '대영광송'을 노래부르지 않고 엄숙한 분위기를 유지한다. 또 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가 광야에서 마귀의 유혹을 물리치고 엄격히 단식하던 것을 본받아 자신의 희생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을 실천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자신을 이기는 극기(克己)의 자세를 요구한다. 40일 동안 단식과 금육(禁肉)을 통해 절약한 것을 모아 두었다가 가난한 이웃들에게 나눠주어야 한다. 이 기간 중의 단식은 재의 수요일과 예수 수난 금요일에, 금육은 재의 수요일과 사순절기간의 모든 금요일에 지켜야하고, 단식은 만 21세부터 60세 되는 날까지(환갑전), 금육은 만 14세부터 모든 신자들이 지켜야 한다. 규정된 단식이나 금육 이외에도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기도, 미사참여, 사랑의 나눔 등을 실천해야 한다. (⇒) 단식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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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월제 ( 출처 : 가톨릭대사전)
한자 [過越祭]    라틴어 [Pascha]    영어 [passover]    히랍어 [Pesah]   
 

 과월제, 유월제(逾越祭), 혹은 빠스카라고 한다. 과월제는 유태인들의 3절기(節氣) 중 봄의 철기[春節]인 과월절에 지내는 축제, 혹은 제사를 말한다. 과월제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Pesah'통과하다'(보고도 그냥 지나치다)라는 동사에서 유래된 말이다. 처음에는 가축의 맏새끼를 잡아서 바치던 유목민족의 축제였는데, 여기에 가나안 농경민족의 축제 풍습인 누룩 넣지 않은 빵을 먹는 관습이 결합하였다는 것이 출애급 이전의 과월제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이다. 여기에 다시 출애급의 과정을 거치면서 의미가 부과된다. 즉 야훼가 이집트민족의 모든 장자(長子)들을 멸하실 때 이스라엘 민족의 집을 통과했다는 역사적 의의가 첨가되면서 이집트에서 해방된 출애급을 기념하는 중요한 축제로 되었다. 니산(nisan, 정월)10일에 그 해 태어난 흠 없는 양을 고르고 14일에는 그것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인방(引枋)에 바른다. 고기는 수족(手足)과 내장까지 모두 구워서 누룩 없는 빵, 쓴 나물과 함께 먹는다. 그리고 식탁에 앉은 사람은 모두 허리띠를 두르고, 신을 신은 채, 지팡이를 가지고 급히 음식을 먹는다. 아침이 될 때까지 집안에서 한 발짝도 나가지 않는다. 식사 도중 지명된 아들이 의식상 질문을 한다. “왜 오늘 밤은 다른 밤과 구별되는가라는 물음에 이집트에서 해방되던 이야기와 현재의 로마 지배하에서 해방되어야 함을 기도형식으로 대답한다. 즉 과월제는 하느님의 구속사업에 대한 거룩한 축하행사다. 또 해방을 기념하는 동시에 해방을 염원하는 행사이기도 하다. 예수는 제자들과 함께 과월제를 지키고, 이날에 성찬식을 거행하기로 결정하였다(마르 14:10-16). 이와 함께 과월제 양은 그리스도의 구속을 나타내는 전조(前兆)로 되고, 이것은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하여 성취되고, 성체제정(聖體制定)의 만찬과 과월제는 결합(요한 19:36)하게 된다. 그리스도는 진실한 과월제의 고양(羔羊)이 되었다(1고린 5:7).

 

 

 

위의 책은 정릉4동성당에서 매월 첫째주 토요일에  이범주 신부께서 하느님의 뜻 영성교육 교재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이책은  명동 가톨릭회관 3층 315호 불모임 교재연구소 02-775-6069  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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