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책 제19권 24장 1926년 5월 27일,‘하느님 뜻의 빛의 일치’ 저의 해석
1. 지극히 높으신 의지 안에서 나의 일상적인 행위들을 하고 있노라니, 가까이 갈 수 없는 강렬한 빛이 내 작은 몸을 휩싸고, 창조주의 모든 업적을 눈앞에 가져온 것 같았다. 나는 그래서 각 조물에 대하여 나의 '사랑합니다.'를 발하였고, 각 동작에 대하여 보답하는 동작을 했으며, 모든 피조물 - 사람, 동물 -을 주신 은혜에 보답하는 심경으로 경배를 드리며 '감사합니다.'를 발하였다.
지극히 높으신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 의지 안에서 나의 일상적인 순례행위들을 하고 있노라니, 가까이 갈 수 없는 강렬한 빛, 아래 12절에서, 내 뜻의 가까이 갈 수 없는 빛에서 돋아난 싹에 불과한 태양이라고 비교하여 말씀하시고, 4절에서, 끝이 없고, 무한하고, 시작하는 데도 끝나는 데도 없어 그 경계를 볼 수 없는, 창조주 하느님 뜻의 강렬한 빛이 내 작은 몸을 휩싸고, 창조주의 모든 업적을 (압축한 파일로) 눈앞에 가져온 것 같았다.
나는 그래서 창조주 성부하느님이 각 조물들을 사랑으로 창조하셨으므로 ‘하느님 뜻의 사랑’에 대한 보답으로 나의 ‘사랑합니다.’를 발하였고, 각 조물의 각 동작에 대하여 보답하는 동작을 했으며, 모든 피조물 - 사람, 동물 -을 주신 은혜에 보답하는 심경으로 경배를 드리며 '감사합니다.'를 발하였다.
2. 그렇지만 나로 하여금 각 조물에 대하여 '사랑합니다.'를 발하게 하고 저 동작과 저 경배를 하게 한 것은 바로 그 빛 자체임을 깨달았다. 나는 그저 그 빛의 먹이로 삼켜진 상태였고, 빛이 나를 더 크게 하거나 더 작게 하면서 내 작음을 가지고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었다.
‘그 빛 자체임을 깨달았다.’ 창조주 성부하느님(삼위일체 하느님)은 빛이십니다. 하느님이신 강열한 빛이 루이사를 휩싸, 빛의 먹이로 삼켜진 것으로 느껴집니다.
뒤에 나오지만, 빛이신 창조주 성부하느님은 무한하고 무변한, 상상으로 그려지기만 하는 거대한 우주를 꽉 채운(수십억 광년이지난 후에 도달하는)균질한 한 빛의 무한한 덩어리이십니다. 그 단일한 현동인 빛 안에 실존하여 계신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14. 11.30. - 추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화면의 그림 글 들을 확대하고 축소하여 볼 수 있는 기술을 연상하면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하느님의 확대 축소기술을 응용한 기술 개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그런 상태로 있는 동안 다정하신 예수님이 보이지 않아 마음이 언짢았으므로 혼자 이렇게 중얼거렸다. '예수님께서 나를 떠나신 모양인데, 이 복된 빛 안에서 그 분을 찾아내려면 어디로 발길을 돌려야 할지 알 수가 없다. 시작도 끝도 없는 빛이 아닌가. 오, 거룩한 빛이여, 나의 전 생명, 내 지고한 선이신 분을 찾아내게 해 다오!'
4. 예수님의 부재 고통으로 말미암아 그렇게 나의 속말을 털어놓고 있는데, 자애롭게도 바로 그분께서 나의 내면에서 나오시어 다정하게 이르셨다. "딸아, 어째서 두려워하느냐? 나는 너를 떠나지 않는다. 떠난다기보다는 차라리 나의 지고한 뜻이 네 안에 있는 나를 가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내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의 빛은 끝이 없다. 무한하다. 시작하는 데도 끝나는 데도 없어 그 경계를 볼 수 없다.
5. 이와 반대로 내 인성 - 예수님의 인성 (人性) - 에는 경계 내지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내 인성은 내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영원한 뜻보다 작고, 따라서 이 뜻에 싸여 가려진 것처럼 머물러 있다. 그리하여 나는 너와 함께 있으면서 내-창조주 성부하느님의뜻에게 활동의 터전을 제공하고, 네 영혼의 작음 안에서 작용하는 내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의 거룩한 활동을 즐기고, 내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지고한 뜻의 놀라운 점들을 더욱더 많이 알리기 위하여 너에게 줄 새로운 교훈을 준비한다.
6. 그러니 내 뜻 안에 잠겨 있을 때 내가 너와 함께 있다는 것을 확신하여라. 더군다나 나는 네가 하고 있는 것을 너와 함께 하기로 한다. 그리고 내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에게 완전한 활동의 터전을 주기 위하여 네 안에 숨은 듯 머물러 있고, 마침내 내 뜻의 열매들을 즐긴다. -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 의지 안에서 순례행위를 하여 루이사가 얻은 결실의 열매들을 즐긴다.
7. 그런데, 딸아, 참빛-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의 태양빛과 창조하신 태양빛-은 갈라질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보아라. 대기 중에 떠 있는 태양도 빛의 일치라는 이 특질을 소유하고 있다. 빛이 그 입자(粒子) 하나도 잃을 염려가 없을 정도로 태양 안에 조밀하게 들어차 있는 것이다.
8. 햇빛은 아래로 내려오면서 온 땅을 빛으로 채우지만, 결코 빛은 갈라지지 않는다. 빛이 그 자체 안에 서로 빽빽하고 결속력 있게 결합되어 있어서 어느 한 부분도 잃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한꺼번에 빛살들을 퍼뜨려 땅의 모든 곳에서 어둠을 몰아내고, 빛살들을 거둘 때에도 한꺼번에 거두어 그 입자들의 흔적조차 남기기 않는다.
9. 햇빛이 만약 갈라진다면, 빛이 약화되어 온 땅을 비출 힘이 없어질 때가 올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그것을 일컬어 '갈라진 빛' - 황폐해진 땅'이라고 할 것이다.
10. 그러니 태양은 그 빛의 일치 - 거대한 균질의 하나의 빛 덩어리 -덕분에 모든 힘과 효과를 가지며 승리를 구가할 수 있다. 땅이 샐 수 없도록 많고 놀라운 효과들을 태양에게서 받기에 태양이 땅의 생명이라고 한다면, 이 역시 태양이 소유한 빛의 일치에서 그 모든 것이 오는 까닭이다.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도 하느님께서 맡기신 빛을 그 입자 하나도 잃지 않은 일치에서 말이다.
11. 그러기에 태양은 언제나 당당하고 장엄하며 확고부동하고, 언제나 한결같이 그 빛을 비추고 승리의 찬가를 부르며 창조주의 영원한 빛을 찬양하는 것이다.
12. 딸아, 태양은 그러므로 내 영원한 뜻의 상징이다. 이 상징이 빛의 일치를 내포하고 있다면, 상징이 아니라 빛의 실재인 내 뜻은 얼마나 더 큰 일치를 내포하고 있겠느냐? (이에 비하면) 태양은 내 뜻의 가까이 갈 수 없는 빛에서 돋아난 싹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13. 너는 내 뜻의 무한성을 보아 왔거니와, 사람은 태양과 같은 빛의 구체(球體) 자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그 광대함을 본다. 사람의 눈은 빛이 시작하는 지점이나 끝나는 지점이 어디인지 볼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이다.
14. 그렇다. 빛의 그 모든 무변성이 영원한 뜻의 단일한 현동(現動)이다. 영원한 뜻의 창조되지 않은 모든 빛이 가를 수도 나눌 수도 없도록 빽빽하게 얽혀 있다. 그러므로 이 빛은 태양 이상으로 영원한 일치를 소유하고 있다. 이 일치에 하느님의 승리와 우리 모든 사업들의 기초가 있는 것이다.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의 태양빛과 창조하신 태양계의 태양빛은 갈라질 수 없는 빛의 일치라는 특질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빛의 그 모든 무변성(無邊性 -infinity-무한, 무궁, boundlessness)이 영원한 뜻의 단일한 현동(現動 -단일한 움직임의 나타남)이다.
무한(∞)한 빛, 인간의 능력으로는 상상하기조차 어려운 아주 무한하고 거대한 빛의 단일한 균질의 한 덩어리가 단일하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것을 창조주 성부하느님이 창조하셨습니다.
∞ 이 무한대의 기호에 어떤 수를 더하거나 빼거나 곱하거나 나눈다 해도 그 결과는 무한대로 나옵니다.
수학은 하느님의 뜻의 한 분야입니다.
아직 저의 상상이 확실히 맞는다는 믿음은 약하지만, ‘단일한 현동’은 창조주 성부하느님이 우주를 창조하실 때에, 하나의 완벽한 계획-program-을 세우시고 순차적으로 말씀으로 명령을 하시어 창조를 실행에 옮기신 것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완벽한 계획’으로 실행한 것들이 단일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일 것입니다. -14.12.2. - 추기
‘영원한 뜻의 창조되지 않은 모든 빛은
- 창조주 성부하느님이 창조하신 하느님 뜻의 태양 빛과 구별하여, ‘영원한 뜻의 창조되지 않은 모든 빛’은 창조주 성부 하느님이 창조하시지 않은, 영원으로부터 존재하는 빛입니다. 이 영원으로부터 존재하는 빛을 창조주 성부하느님이 소유하셨으므로 창조주 성부 하느님 뜻의 태양 빛을 창조하신 것이라고 저는 해석합니다.
제가 기도드릴 때에 저의 심장 박동 안에서 창조주 성부 하느님의 심장 박동이 고동쳐 주십니다. 천상의 책 제17권 17장 1924년 10월 6일 2절에 ‘영혼이 내 뜻 안에 녹아듦에 따라, 창조된 심장 박동이 창조되지 않은 심장 박동 안에 그 자리를 잡고 생명을 취하면서 일치를 이룬다. 그리고 창조되지 않은 심장 박동과 함께 움직이며 고동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같은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가를 수도 나눌 수도 없도록 빽빽하게 얽혀있다. 그러므로 이 빛은- 태양계의- 태양이상으로 영원한 일치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15. 그러니 지고한 의지와 이 승리의 일치 및 그 거처와 옥좌의 중심은 바로 지극힌 거룩하신 삼위일체 하느님의 중심이다. 이 거룩한 중심에서부터 더없이 찬란한 빛살들이 솟아나기 시작하여 하느님 아버지의 나라 전역을 휩싼다. 모든 성인들과 천사들이 내 뜻의 일치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하느님 뜻의 태양 빛이 무변하고 무한한 단일한 하나의 큰 빛의 덩어리(상상으로)로 창조하신 의지와, 이 승리, 이 창조주 하느님의 창조는 피조물, 예를 들면 사탄도 모방할 수 없는 창조이므로, 승리라고 표현한 것이라고 이 못난 작은이는 지엽적인 하나의 예로 생각해 봅니다. 이 승리는 가장 획기적인 거대한 효과를 지닌 승리일 것입니다. - 14.11.30. - 추기
이 빛의 일치를 이룩하는 지고한 의지의 중심은 바로 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 하느님 중심입니다. 창조주 성부하느님이 창조하셨음을 이 말씀으로 알 수 있습니다.
.
16. 그들은 내 뜻의 수없이 많은 효과들을 받는데, 이 효과들을 내 뜻에게 내놓아 내 뜻의 지고한 일치와 단일한 일치를 이루게 한다. 그 빛살들이 온 피조물을 휩싸면서 내 뜻 안에서 사는 영혼과의 일치를 이루는 것이다.
‘천상의 책 제19권 19장 1926년5월10일’에 효과에 관한 말씀이 있습니다.
10 내 뜻(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 태양의 빛이, 그를(사람을) 세차게 내리쬐고 변모시키면서 그에게(사람에게) 자기(를 창조한) 창조주의 다양한 색체와 아름다움을 부여하고, 그(사람을) 감싸고 빚어 만들면서 그(사람) 안에 깊이 스며들어 창조주의 신적 생명을 충분히 흡수하게 한다. (신적 생명이) 성장을 통하여 그(사람이) 자기 창조주의 생명이 내포하는 선들의 효과를 증대시켜 낳게 하려는 것이다.
16 그러니 너는 주의를 기울여, 매순간 내 뜻의 이 빛을 충분히 취하여라. 그리하면 내 뜻(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뜻)이 네 안에서 가장 큰 기적을 행하리니, 곧 피조물 안에서 내 뜻의 거룩한 생명을 지니는 것이다.
‘내 뜻의 수없이 많은 효과들’ ‘내 뜻’과 ‘내 뜻의 빛‘을 구별하여 설명한다면 ‘내 뜻의 빛‘은 창조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내용을 만들어 말씀으로 실행을 명령하여 이루어지게 한 빛입니다. ‘내 뜻’은 창조계획을 수립하여 구체적인 실행방법과 내용을 확정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어지는 17절에서 ‘내 뜻의 이 빛의 일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효과들을 내 뜻에게 내놓아 내 뜻의 지고한 일치와 단일한 일치를 이루게 한다.’
받은 효과들을 창조주 성부하느님 뜻에 내놓아, 피조물들이 받은 효과들이 각각 다르므로 그것들을 하느님에게 내 보여,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무한하고 거대한 빛의 한 덩어리와 하나가 되는 단일한 일치, 곧 무한하고 거대한 빛의 한 덩어리에 통합되어 하나가 되는 통일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그 빛살들이 온 피조물을 휩싸면서 내 뜻 안에서 사는 영혼과의 일치를 이루는 것이다.’
온 피조물을 휩싸지만 ‘내 뜻 안에서 사는 영혼’에게만 단일한 일치를 이루어 주시는 것입니다.
17. 보아라. 성삼위 하느님의 중심에 있는 내 뜻의 이 빛의 일치가 네 - 루이사 -안에도 벌써 확고하게 자리하고 있다. 빛과 행위가 하나이고, 뜻이 하나인 것이다.
무한하고 거대한 한 덩어리 빛과 루이사의 하느님 뜻 안에서 사는 행위가 하나가 되고 하느님의 뜻과도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네가 이 일치 안에서 하는 행위들은 저 중심의 단일한 행위 안에 벌써 통합된 것이니, 하느님께서 이미 너와 함께 네가 하고 있는 일을 하시는 것이다.
‘단일한 행위’는 ‘빛의 단일한 현동’과 같은 맥락입니다. 무한하고 거대한 단일한 행위 안에 통합되는 것입니다. 상상만 하여도 놀랍습니다.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태양 빛은 이미 창조된 상태로 존재하십니다. 그런데
‘이 거룩한 중심에서부터 더없이 찬란한 빛살들이 솟아나기 시작하여 하느님 아버지의 나라 전역을 휩싼다. 모든 성인들과 천사들이 내 뜻의 일치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그들은 내 뜻의 수없이 많은 효과들을 받는데, 이 효과들을 내 뜻에게 내놓아 내 뜻의 지고한 일치와 단일한 일치를 이루게 한다. 그 빛살들이 온 피조물을 휩싸면서 내 뜻 안에서 사는 영혼과의 일치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구체적인 실행 사례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늘나라 영혼 들이나, 지상의 피조물 사람들을, 빛으로 휩싸는 행위는 항상 지속되는 것으로 상상합니다. 다양한 영혼들이 각자가 하느님의 뜻을 소유하려는 다양한 필요한 행위들을 하고 있으므로, 하느님 뜻의 빛은 계속 그들을 위하여, 위에서 예시한 활동들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미 하느님에 버금가는 경지에 도달하신 성모 마리아도 루이사의 행위를 반복하시는 것입니다.
이는 상상만 해도 으뜸가는 기적입니다. 창조주 성부하느님의 모든 것을, 원하는 영혼에게는 다 내어주는 기적이며, 평등의 실현이며, 성삼위 하느님과 하느님이 창조하신 영혼들이 하나로 통일이 이루어지는 기적입니다.
‘그것은 곧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피조물과 하나 되시어 당신 자신을 그 피조물의 원초적 행위로 세워 두시려는 것이다.’
하느님이 ‘그 피조물의 원초적 행위가 되어’, 전지전능하신 창조주 성부하느님 (삼위일체하느님)께서 다시는 피조물 인간들이 하느님 뜻에서 벗어나지 않게 원초적 행위가 되게 하시어, 인간들의 행위에 항상 처음시작을 차지하시여서, 앞에 서서 인도를 하시며 다스리시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 14. 11.30. - 추기
18. 천상 엄마와 성인들과 천사들, 그리고 모든 피조물이 일제히 합창하듯 너의 행위를 반복하면서 지극히 높으신 뜻의 효과들을 느낀다. 그러나 너는 지켜보며 귀를 기울여라. 일찍이 본 적 없는 기적 - 하늘과 땅을 가득 채우는 저 단일 행위의 놀라운 일이 일어나려 한다. 그것은 곧 삼위일체 하느님께서 피조물과 하나 되시어 당신 자신을 그 피조물의 원초적 행위로 세워 두시려는 것이다."
‘원초적 행위’ 는 아담이 하느님 뜻에서 벗어나는 행위를 피조물인 사람들이 되풀이 하지 않도록 원초적으로 하나가 되게 하여, 다시는 아담의 행위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19. 그 순간 나는 영원한 빛- 창조되지 않은 영원한 빛, 원천을 강조한 의도의 표현- 이 내 안에 확실히 자리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온 천국의 합창 소리와 모든 피조물의 소리 없는 합창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내가 지고하신 뜻의 빛의 일치에 관하여 깨달은 것을 어떻게 다 말로 옮길 수 있으랴?
20. 예수님께서 이어서 말씀하셨다. "딸아, 각 행위가 선하고 거룩한 행위가 되려면 하나하나가 하느님에게 기원을 두고 있어야 한다. 한데, 보아라, 나의 뜻 안에서, 이 빛의 일치 안에서 사는 영혼에게는 그의 흠숭과 사랑과 활동 및 그가 행하는 모든 것이 성삼위 하느님에게서 시작된다.
이 못난 작은이는 ‘하느님 뜻 안에서 사는 사람이 되겠다는 확고한 결심으로, 하느님 뜻에서 기도드린다는 생각으로 기도를 드립니다. 그런데도 계속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나의 뜻 안에서, 이 빛의 일치 안에서 사는 영혼에게는 그의 흠숭과 사랑과 활동 및 그가 행하는 모든 것이 성삼위 하느님에게서 시작된다.’
‘하느님 뜻 안에서’ 만이 저에게 혹시 해당이 될는지 모르지만, ‘하느님 뜻의 빛의 일치 안에서’는 아직 저에게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14. 11. 17.(월) 미사 영성체 후 기도에서
이 빛의 일치를 다시 상기시켜 주셨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올린 글들을 검토하여 보았더니, 저의 해석, 생각, 기도들이 아주 미흡하였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이글을 작성하면서 새로운 깨달음, 빛의 일치는 창조주 하느님이 주시는 최고의 기적, (예수님께서는 으뜸가는 기적이라고 표현)이라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외람된 생각이지만 루이사님처럼 영적 순례를 하지 못하는 저에게도 이 빛의 일치의 기적이 가능하다는 암시를 주시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21. 그는 행위들의 시작을 하느님 자신에게서 받는 것이나 다름없기에, 그의 흠숭은 성삼위 사이의 흠숭과 같고, 그의 사랑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사이의 상호 사랑과 같고, 그의 활동은 결코 멈추는 법 없이 모든 것을 움직이는 영원한 활동과 같다.
22. 이 빛의 일치는 모든 것을 공동으로 하게 한다. 즉, 하느님께서 행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영혼도 행하고, 영혼이 행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느님께서도 행하시는 것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분 자신의 힘에 의하여, 영혼은 그를 휩싸고 있는 빛의 일치의 힘에 의하여 그렇게 한다.
23. 그러므로 내 뜻 안에서의 삶이라는 놀라운 일은 하느님 자신의 기적이요, 으뜸가는 기적이다. 이에 반하여 다른 모든 기적이나 활동들은, 아무리 좋고 거룩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이 빛의 일치 안에서 수행되는 행위들 앞에서는 본디의 색깔을 잃고 사라지기 마련이다.
24. 빛의 일치로 온 지상을 뒤덮으며 빛살을 퍼뜨리는 태양을 상상해 보아라. 그런 다음 - 전등이든 개인용 무슨 등불이든 - 이 아래 지상에 존재하는 모든 빛을 태양의 작열하는 빛 앞에 세우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아라.아무리 많은 등불을 세워도 그 빛이 태양 앞에서는 언제나 빈약하거나 아예 없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다.
25. 그러니 아무도 걷기 위하여 그 모든 빛으로 자기 발길을 비추지 않을 것이고, 일하기 위하여 또는 보기 위하여 그 빛을 사용하지도 않을 것이다. 모두가 태양을 이용할 것이니 말이다. 태양이 아닌 다른 모든 빛들은 따라서 아무에게도 좋은 일을 하지 못하는 무용지물로 남게 될 것이다.
26. 내 뜻의 빛의 일치 안에서 수행되지 않은 다른 모든 활동들도 그와 같다. 그것 은 거대한 태양 앞에 있는 작은 빛들이어서, 어떤 것은 거의 눈에 띄지도 않는다.
27. 하지만 태양이 있는 동안에는 쓸모없고 눈에 띄지 않으며 아무런 유익도 주지 못하는 이 빛들이, 태양이 사라지고 나면 작으나마 의미를 지니게 되고 좋은 일을 하며, 밤의 어둠을 밝히는 빛이 되어 인간에게 봉사한다. 그렇더라도 결코 태양은 될 수 없고 태양만큼 위대한 선을 행할 수도 없지만 말이다.
28. 그런데 창조의 목적은, 만물이 '지고한 피앗' 인 이 빛의 일치에서 나왔으니 만큼 마땅히 그 일치 안에 머무는 것에 있었다. 인간 편에서만 이 목적을 인정하기를 원치 않았으니, 내 뜻이라는 태양의 빛의 일치 밖으로 나가고 말았고, 결국 이 빛의 효과들을 구걸하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 그것은 흡사 땅이 자기의 배 속을 숨기고 있는 식물과 그 씨앗의 발육을 위해 태양에게 애걸하는 듯한 모습이었다.
‘만물이 '지고한 피앗' 인 이 빛의 일치에서 나왔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하느님의 말씀을 확실하게 이해하여 확고하게 믿고, 모든 하느님의 뜻을 이해하고 알아 깨달아 가야 합니다. 이 빛의 일치는 무한하고 무변한 (상상으로 거대하다고 그려만 볼 수 있는)거대한 한 덩어리 빛이므로, 만물이 이 빛의 일치에서 나왔다는 것은 당연한 말씀입니다. 이 지상에는 태양계의 큰 한 덩어리 태양빛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하느님 뜻의 무한하고 무변한 거대한 한 덩어리 빛이 함께 있습니다.
29. 딸아, 얼마나 비통한 광경이냐! 왕으로 (창조된) 인간이 거지가 되어, 자기를 섬기도록 만들어진 것들에게 비럭질을 하는 처지에 놓이다니!"
30. 예수님께서는 매우 큰 슬픔과 괴로움으로 인해 침묵을 지키셨고, 나는 그 모든 고통이 그분을 꿰찌르는 것을 느꼈다. 내 안에 계신 그분의 고통이 내 영혼 가장 깊은 데까지 파고드는 것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31. 나는 그러나 어떻게 해서든지 예수님을 격려하려고 그분 뜻의 일치 안에서 나의 일상적인 (순례) 행위를 다시 시작하였다. 내가 알기로, 나의 작음이 그분 뜻의 근접할 수 없는 빛 속에 뛰어들면, 그분께서 슬픔에서 기쁨으로 쉽사리 넘어가시기 때문이었다. 그러자 예수님은 나와 함께 사랑을 베푸셨고, 사랑이 그분의 괴로움을 숙지게 하였다. 그분은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32. "딸아, 나는 내 뜻 안에서 너를 기르고 있다. 부디 내게 이 사무치는 고통을 끼치지는 마라. 그것은 네가 '지고한 피앗'의 빛의 일치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내게 이것을 약속하여라. 언제나 내 뜻의 갓난아이로 있겠다고 맹세하여라."
33. "저의 사랑이시여, 약속하며 맹세하오니, 안심하십시오. 주님께서도 저를 언제나 팔에 안고 계시며 주님 뜻 안에 잠겨 있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해 주십시오. 제가 언제나, 언제까지나 주님 뜻의 작은 딸이 되기를 원하신다면, 절대로 저를 떠나시면 안 됩니다. 저는 떨며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주님께서 이 지고하신 의지에 관하여 말씀하시면 하실수록, 저는 저의 약함과 아무것도 아닌 허무성을 더 깊이 느낄 따름입니다."
34. 내가 그렇게 말씀드리자 예수님은 한숨을 푹 내쉬시며 이르셨다. "딸아, 자신이 아무것도 아닌 존재라는 것을 더 깊이 느끼는 것은 내 뜻 안에서의 삶에 어긋나는 느낌이 아니다. 오히려 마땅히 그렇게 느껴야 한다. 나의 모든 작품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을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다. 이로 말미암아 '모든 것'인 존재가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것이다.
35. 만일 태양이 이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대는 어떤 선을 행할 수 있고? 그대가 낼 수 있는 좋은 결과들이란 무엇이오? 얼마나 많은 일과 빛을 그대 속에 품고 있소?'라고 하는 누군가의 질문에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36.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오. 다만 하느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이 지극히 높으신 뜻에 싸여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따름이오. 그래서 나는 이 뜻이 원하시는 대로 하오. 원하시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퍼져 나가고, 원하시는 효과라면 무엇이든지 내고 있소. 이처럼 많은 일을 하는 한편, 나는 언제나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남아 있고, 하느님의 뜻이 내 안에서 '모든 것'을 하시는 것이오.'
37. 나의 다른 모든 작품들도 그렇다. 그들의 모든 영광은 그들의 '아무것도 아님' 안에 남아 있으니, 내 뜻에게 온 터전을 내 주어 활동하게 하는 것이다.
38. 오직 사람만이 자기 창조주의 뜻 없이 활동하기를 원하였다. 자기가 무엇인가를 잘 할 수 있다고 믿고 그 '아무것도 아닌 것'을 움직이려고 들었던 것이다. 그러니 '모든 것'인 존재가 '아무것도 아닌 것' 마음에 놓여 있음을 알고 사람에게서 나가버렸다. 사람은 이 때문에 모든 것을 능가하는 탁월한 위치에서 모든 것보다 열등한 신세로 추락하였다.
39. 그런즉 내 뜻의 빛의 일치가 네 안에서 활동하면서 창조 목적에 다시 생기를 불어넣어 주기를 원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아닌 너를 늘 내 뜻의 처분에 맡겨 두어야 하는 것이다."
루이사도 ‘주님께서 이 지고하신 의지에 관하여 말씀하시면 하실수록, 저는 저의 약함과 아무것도 아닌 허무성을 더 깊이 느낄 따름입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못난 작은이의 지금의 심정이 루이사님과 비슷합니다. 저도 ‘아무것도 아닌 너를 늘 내 뜻의 처분에 맡겨 두어야 하는 것이다.’를 항상 기억하며 천상의 책을 읽고 묵상하고 기도드리는 일에만 전념하고, 하느님 뜻의 처분에 맡겨 두는 것이 순명하는 길일 것입니다.
-----------------------------------------------------------------------------
천상의 책 제19권 24장 1926년 5월 27일
'종교의 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속 내용이 조금씩 수정되는 식사 전 기도와 기도주제가 바뀌는 식사 후 기도 ◆ (0) | 2014.12.02 |
---|---|
◆천상의 책 제20권 17장 1926년 10월 29일, 사랑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 저의 해석 (0) | 2014.11.27 |
◆피앗(Fiat)의 뜻은 무엇입니까? (0) | 2014.11.22 |
◆식사 전과 후에 드린 기도 그리고 산에서 드린 기도◆ (0) | 2014.11.20 |
◆‘천상의 책 제20권 14장 1926년 10월 22일’ ‘지고한 피앗의 나라’ 저의 풀이 (0) | 2014.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