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의 샘

한글과 우리말을 세계최고의 글과 언어로 만들자.

한글과 우리말을 세계최고의 글과 언어로 만들자.

 

인류의 역사가 발전을 거듭할 수 록 문명과 문화는 다양화 된다. 언어와 문자는 다양한 것들을 표현하는 1차적인 도구다.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자음과 모음체계를 갖춘 언어를 가진 민족이 유리하다.

 

경상도 사람들은 쌀 발음을 못하는 사람이 많다. 일본 사람들은 동양 3국 중에서 제일 영어 발음을 잘 못한다. 일본은 모음 5개로 모든 말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말은 모든 모음을 표현할 수 있는 모음체계를 갖추고 있고, 일상에서 거의 모든 모음을 사용한다. 우리말과 글이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발음을 할 수 있는 모음체계를 갖추었다.

 

경상도 사람들이 쌀 발음을 잘 못하는 것은 자음 발음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경상도 출신 대통령(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집권 장기화가 외래어 표기에서 'ㅆ‘ 발음을 ’ㅅ' 발음으로 표기하도록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우리말은 서양의 다른 나라 말에 비하여 ㄹ 발음이 발달하지 못했다. 이북에서는 ㄹ 발음 표현이 남한보다 많다. 중국과 북한에서는 李씨는 리로 발음하는데 남한에서는 이로 발음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ㄹ 발음이 ㄴ 발음으로 단일화 또는 퇴화한 것이다. 남한의 국어사전에는 "ㄹ"로 시작하는 순수 우리말 단어가 거의 없다.

 

남한에서도 ㄹ발음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씨는 리씨, 노씨는 로씨, 임(林)씨는 림씨로 발음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ㄹ발음을 많이 사용하여 혀가 다양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뀌게 된다. 곧 지구촌 문명과 문화로 통일이 된다. 그러면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발음을 구사할 수 있는 민족이 경쟁에서 유리하다. 언어를 잘 구사해야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준다. 노래가 즐기는 문화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 가사를 제대로 발음하지 못하는 민족의 가수들은 지구촌 톱 가수가 되기 어렵다.

 

세계 공영어로 굳어져가는 영어발음과 우리나라 발음을 비교해보면 자음에서 r,f,v,th,발음이 없다. 반드시 보완해야 한다. 그래야 지구촌 경쟁에서 승리자가 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 지는 것이다. 그래야 1등 국가가 될 수 있는 요건을 갖추는 것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한글은 모든 모음을 발음 표기할 수 있는 모음체계를 갖추어 지구촌 경쟁에서 아주 유리하다. 영어는 ‘으’ 발음 표현이 말의 처음이나 중간에 우리말처럼 많지 않다. (S로 시작하는 영어단어에 가장 많이 있다.)  아프리카 흑인 언어중에는 ‘으’ 발음이 우리처럼 많다. 우리나라 말은 모음의 모든 표현을 골고루 사용한다. 모음은 폐에서 목구멍(기도),성대를 거쳐서 입으로 표현 되는 기초 발음이다. 폐와 기도,성대를 많이 사용한다. 따라서 이 부분이 우리나라 사람은 잘, 그리고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경쟁에서 유리한 조건이다. 그래서 필자는 우리나라가 세계의 1등 국가가 될 수 있다고 믿으며, 모음이 그 요인으로 크게 기여를 한다고 본다.

 

말은 폐, 기도, 목젖, 콧구멍, 혀, 이, 입천장, 입술, 등을 모두 사용하므로, 모든 자음과 모든 모음을 사용해야 골고루 그 모든 부분이 발전한다. 언어는 얼굴의 입, 코, 귀에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뇌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얼굴전체의 균형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아야한다. 동양 3국 중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노래를 제일 잘 하는 민족으로 인정하는 것도, 모음체계, 폐와 목구멍,성대가 골고루 잘 발달한 것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도 있다.

 

필자는 사람의 이름에 관심을 가지고 오랫동안 연구 관찰을 했다. 이름도 자음과 모음이 골고루 많이 사용되는 이름이 후천적으로 얼굴을 조화롭게 균형 발전시키며, 그에 따라 인상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자음이 다양해야 하지만, 자음의 배열순서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선천적으로 얼굴이 잘 생겨야 하지만, 좋은 이름으로 후천적으로 좋은 인상을 만들어 주는 것은 금상첨화다.

 

성(姓)씨 중에서 김씨가 자음과 모음의 고른 균형을 맞추어 이름을 짓는데 유리하다. 우리나라 국어사전을 보면 ㅇ,ㅅ, ㅈ의 순서로 어휘(語彙)가 많다. ㅅ, ㅈ, ㅊ, ㅇ 이 김씨 성의 이름에 잘 맞는 균형이 잡힌 자음과 모음이고, 좋은 배열순서이다. 균형을 갖춘 이름은 신체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그 것이 누적 승계 선순환으로 발전하면 씨족 번성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김씨가 우리나라에 제일 많은 이유의 하나가 되는 것으로 볼 수 도 있다.

 

된소리는 강조하는 힘이 포함되어 있다. 언어의 순화 관점에서 표현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지나친 기피는 언어 전체에 힘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된소리 표현을 자연의 순리대로 살리는, 다양한 모든 자음과 모음을 평소에 많이 사용하도록 노력하면 나의 인상과 건강을 좋게 한다. 더 나아가 세계에서 1등 국가가 되는 국민이 될 수 있다.